본문 바로가기
잡(job)기술

glew 빌드 확인

by 무니이구나 2018. 3. 13.

GLEW는 OpenGL Extension Wrangler Library의 약자로, OpenGL의 확장 API를 지원하기 위한 라이브러리이다.

소스 코드는 이 곳을 이용하면 된다.

윈도우용은 친절하게도 바이너리 형태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있다. 압축된 파일을 풀어보면,

바이너리 형태 라이브러리

하지만, 직접 빌드해봐야 제맛이다.

소스 코드를 풀면, 바이너리 패키지를 풀었을 때보다는 좀 더 복잡한 폴더 구조를 만날 수 있다.

소스로 제공되는 라이브러리

라이브러리를 생성하는 것을 두 가지로 시도해본다. 첫번째는 VS(Visual Studio)의 솔루션 파일을 이용하는 방법이다.

build/vc12/glew.sln 파일을 더블 클릭을 해주면, visual studio가 연결되어 프로젝트가 로드된다. 현재 VS2017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데, VS2017 버전으로 마이그레이션만 해주면, 별 문제 없이 library 를 생성해서 사용할 수 있다.

bin 디렉토리에는 glewinfo.exe와 visualinfo.exe라는 유틸리티와 glew32.dll이라는 동적 라이브러리를 확인할 수 있고, lib 디렉토리에는 glew32.lib와 glew32s.lib를 발견할 수 있다. 전자는 동적 라이브러리와 연결하기 위한 것이고, 후자는 정적 라이브러리이다.

두번째는 CMake를 이용하는 방법이다.

CMake-gui를 실행하고, browse Source 버튼을 이용해서 “<glew 소스 base>build/cmake”를 지정해주고, binaries 위치로는 “<glew 소스 base>”를 지정한다.

Configure 버튼을 누르고, Generate 버튼을 누르게 되면 VS용 솔루션 파일이 만들어진다. Configure를 진행할 때 VS 버전을 선택하게 된다. 설치되어 있는 VS에 맞게 설정해주면 될 것이다.

Open Project 버튼이 활성화되고, 이것을 누르면, 역시 자동으로 VS가 연결되어 프로젝트가 열린다.

예상이 되긴 했지만, bin 디렉토리에는 유틸리티와 동적 라이브러리가 lib 디렉토리에는 링크 시에 사용할 라이브러리가 생성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