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잡(job)기술

aptana studio 3 설치 후 몇 가지 문제 개선 방법

by 무니이구나 2016. 9. 28.

Aptana studio 3 를 설치하고, 두 가지 문제가 발생했다.

첫째로, project 생성 후, new from template 을 선택해서 file 을 추가하려고 하는데, template 이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었다. 둘째로 commands 메뉴가 활성화 되지 않았다. 구글링을 해 봤지만, 관련 문제에 대해서 해결책을 찾을 수 없어 고심하던 끝에 한가지 단서가 잡혀서 적용해보니 동작된다. 아무래도 원인은 이것인 것 같다.

Aptana studio 실행 후, 하단부에 Console 화면에 엄청난 error 메시지가 나오고 있었다. 그 중에 눈에 띈 것은 "bundle 어쩌고 저쩌고" 하는 내용이었는데, 이 내용이 commands 메뉴와 연관이 있는 것이라 짐작이 되었다. 대충 내용은 특정 위치에 bundle 관련 파일을 찾을 수가 없다는 내용인데, 경로를 보니 경로중에 이상한 문자가 보였다. 이 문자는 원래 한글로 설정된 것이었는데, 아무래도 Aptana studio 에서 encoding 관련 coding을 잘못한 부분이 있는가 보다. 이전에도 여러 프로그램에서 이러한 내용 관련 문제들을 많이 봐 왔다.

결국 해결 방책은 한글이 없는 경로의 위치에다가 Aptana studio 3를 설치하는 것이다.

"C:\Aptana Studio" 에다가 설치해버렸다. 그런 후, 두 가지 문제가 말끔히 해결이 되었다. 이제 본격적으로 Aptana Studio 3 를 써봐야겠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