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잡(job)기술

JQuery 개념

by 무니이구나 2016. 9. 29.

JQuery 는 DOM 객체를 질의해서 조작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. HTML 의 DOM 구조와 자바스크립트 사이의 상호작용을 간단히 해주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. Java script 초반 내용 중에 Web browser 의 DOM 관련 내용이 나오니, 저걸 어찌 다 찾아서 코딩한단 말인가 라는 걱정이 앞서기도 했다. 그러나 역시 이러한 생각을 다른 사람도 하고 있었던게다. 그 사람 중에 한 사람이 JQuery 를 만든 John Resig 이겠지.

아무튼 CSS 를 공부하면서 알게 된 selector 가 여기에서 아주 유용하게 써먹게 된다. $() 라는 함수 내에 이 selector 를 집어 넣게 되면, 이를 제어할 수 있는 JQuery 객체가 리턴된다. 이러한 개념을 만들어낸 John Resig 에게 경의를 표하는 바이다.

예를 들어,

 $('.content')

 class 프로퍼티가 content 인 노드의 JQuery 객체

 $('#message')

 id 프로퍼티가 message 인 노드의 JQuery 객체

 $('div, .header, #menu')

 엘리먼트가 div 이거나 class 프로퍼티가 header 이거나 id 프로퍼티가 menu 인 JQuery 객체


이런 식의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된다.

document 가 어떻게고,  getElementById() 가 어떻고, 이런 고민 없이 selector 만 써서 쉽게 가져올 수 있다. 이 작업을 해 놓으신 JQuery 개발자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.

그리고, cross browsing 문제까지 JQuery 가 기본적으로 지원하고 있다고 하니, 표준을 잘 지키지 않는 MS IE 에서도 잘 동작하는 웹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을 것 같다.